학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주택학회 회원 여러분

올해로 한국주택학회가 창립 27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우리 학회는 주택정책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여 이를 통해 국민의 주거안정과 주거수준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술지 발간, 학술대회 및 토론회 개최 등을 통해 주택분야 연구를 수행하고 관련 지식과 정보 확산을 위해 활동해오고 있습니다.

급격한 사회경제적 변화 속에서 주택정책과 주거복지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수준이 높아지고 점점 더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학회에 축적된 역량으로 한국사회의 주거문제 해결과 정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며 저의 작은 힘을 보탤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우리 학회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오니 회원 여러분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첫째, 학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학문적 성과의 확산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주택연구”가 더욱 수준 높은 학술지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연구에 다양한 관점의 논문들이 게재될 수 있도록 하여 심도 있는 학술적 정보가 교류되도록 하고 학술지 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주택 및 주거정책의 방향제시와 관련하여 타 기관과의 공동세미나 개최를 적극 모색하겠습니다. 주택관련 연구기관이 점차 늘어나고 있고 주택분야 연구의 스펙트럼도 넓어지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가 중심이 되어 이런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소통과 화합의 장을 열도록 하겠습니다. 소규모 연구모임을 활성화하여 다수가 교류하고 소통하는 장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학회 운영을 모색하겠습니다. 안정적 재원 확보, 회원관리 개선과 신규회원 확보, 학회 사무인력확보 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학회의 활동과 관련하여 회원 여러분의 의견과 요구를 주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분야 학문 발전과 토론 문화 정착을 위해 회원 어려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8.1.1.

한국주택학회장 천현숙